저는 쁘니의 강아지 사료를 살 때가 되면 항상 고민을 하게 됩니다. 우리 쁘니 너무 이쁘고 사랑스럽고 귀엽지만 밥 먹을 때만 되면 밥을 항상 잘 안 먹으려고 해서 저의 뒷목을 잡고 있습니다. 잘 먹는 방법을 찾기 위해 이것저것 많이 시도를 해보고 있긴 하지만 아직 쁘니가 딱 "이 밥이야" 하고 좋아하는 사료는 못 찾았습니다. 물론 비싼 동결건조 밥은 좋아하더라고요. 제가 동결건조식은 부담스러워서 아직 보류 중이기는 합니다.
쁘니를 위해 좋은 사료를 먹이고 싶어서 사료들을 이것저것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안에 들어간 성분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재료가 무엇을 사용한 건지 확인하고 싶어서 사료를 알아볼 때마다 꼭 뒤에 있는 사료 성분표 혹은 원료 표를 확인했습니다. 강아지의 사료 성분표는 사람이 먹는 식품에 붙는 성분 표랑 같지 않습니다. 성분표 만으로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나은지 알아보는 것은 힘들 수 도 있습니다.
저와 같이 반려견의 사료를 신경쓰고 좋은 음식을 주기 위해 알아보고 있으시다면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썼던 약간의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성분표 혹은 원료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료 쇼핑을 할 때, 아마 저처럼 이것저것 꼼꼼히 알아보고 사려는 분들은 사료 안에 어떤 재료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사료 뒤에 붙어 있는 성분표 혹은 원료포를 보고 들어간 재료들을 확인하실 것입니다.
미네소타 수의과 대학 영약학 부교수 줄리 A 처칠 박사에 의하면 성분표가 많은 보호자들의 시선이 쏠리는 곳이라고 합니다.
원료표에 적힌 재료들은 사료의 재료들은 재료의 무게 순서대로 적혀있습니다. 가장 가장 무거운 품목이 먼저 나열되고 가장 가벼운 품목이 마지막에 나열됩니다. 보기에 좋아 보이는 무거운 음식들(딸기이나 당근 같은)이 무게가 덜 나가는 다른 음식(건조육) 보다 더 높은 순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사료 전체 성분 혹은 원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지는 않습니다.
처칠 박사는 "수분이 많이 포함된 과일과 야채 등은 무게 때문에 1순위로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고기와 닭고기는 70%가 물이기 때문에 더 무겁습니다. 보호자들은 '더 많은 고기가 들어 있다'라고 잘못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요리되고 건조한 치킨 제품을 첨가하는 음식보다 닭고기가 덜 들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세부 설명 인쇄물 혹은 성분표 읽기
개와 고양이 사료를 판매하는 대부분의 회사들은 AAFCO(Association of American Food Control Officers) Model Pet Food Regulations에 근거된 문구들을 제품 포장에 포함합니다. 내용은 보통 사료가 강아지, 고양이, 임신한 반려동물, 또는 성견을 위해 디자인되었는지에 대해 말해야 합니다. 세부 내용에는 다른 내용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성분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아니고 보통 작은 글씨로 적혀 있다고 합니다.
많은 AAFCO의 내용에 의하면 그 사료들은 "완전하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보통 강아지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세부 설명에서는 음식의 균형에 대해서 말하는데 , 이것은 그 영양소가 반려동물의 성장단계에서 적절한 비율로 제작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구가 핵심이다
전문가들은 AAFCO가 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료제품들은 AAFCO 가이드라인을 이용한 테스트가 된 제품들이라고 합니다.
미국 수의영양학회 부회장인 수의사 마사 G. 클라인에 따르면 "AAFCO 가이드라인은 개와 고양이의 성장단계에 맞춰서 영양소를 먹이기 때문에, 단순히 종이에 적해서 판매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AAFCO 테스트를 거친 제품은 테스트를 받지 않은 제품보다 그들이 말하는 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퍼듀대 수의과대학의 임상 부교수인 놀리 파넬은 "일부 기업들은 훌륭한 과학과 연구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회사들은 시간과 자원을 들여 최대한 반려동물들의 건강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AAFCO가이드를 따르지 않는 다른 회사들은 사료 연구를 위한 예산과 리서치 시간에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의사에게 물어보기
성분표에는 정말 많은 내용이 있고 어떤것이 나의 반려동물에게 맞는 것인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수많은 재료와 처음 들어본 원료들만 봐도 머리가 아파집니다. 이럴 때 어떤 제품이 나의 강아지나 고양이를 위해 최선인지 모르겠다면, 수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수의사들은 사료에 대해 기본적인 추천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의사가 사료 회사 제품에 대해 평판이나 최근 일어난 문제에 대해 알고 있다면 더 좋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의사가 당신의 개 품종에 맞는 특정한 음식을 제안할 수도 있다.
"모든 개에게 완벽한 개 사료가 딱 하나 있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클라인은 말합니다. "모든 개와 고양이는 조금씩 다를 것입니다. 모든 동물에게 맞는 완벽한 단 하나의 식단은 세상에 없을 겁니다"
지금 먹는 사료가 반려견이 좋아하는 사료일 지라도 가끔씩은 가끔 수의사에게 먹이고 있는 사료가 반려견에 맞는 선택이였는지 앞으로도 좋은지 물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