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새해 목표 잘 세우셨는지요? 새해를 맞이하여 항상 매년 바뀌지 않는 부동의 목표 다. 이. 어. 트.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며칠 안됐지만 저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겨울이라 예전만큼 산책을 많이 못 나가는 우리 쁘니를 바라보다 문득 한 번에 내 뱃살도 빼고 쁘니의 에너지도 소모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에 같이 할 수 있는 운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걷기
많이 걷는 것은 사람과 강아지에게 가장 이상적인 운동입니다. 같이 걸으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심장을 더 튼튼하게 할 수 있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체력을 더 키울 수 있고,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울증을 가질 확률이 더 낮아집니다. 강아지에게 규칙적인 산책은 일반적인 행동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개가 얼마나 멀리 또는 얼마나 오래 걸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해진 규칙은 없습니다. 보호자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목표를 정하고 천천히 걸어주세요. 강아지와 함께 걷는 것에 익숙해지면 천천히 속도와 거리를 높여주세요.
공놀이
공이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계속해서 가져오는 것은 좋아하는 강아지에게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호자가 가만히 서서 던져주기만 한다면 내 반려견에게는 운동이 되더라도 보호자는 운동이 될 수 없겠죠? 공놀이를 같이함으로써 홈 운동 루틴으로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공을 던지면서 런지나 복부 크런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무거운 공을 던짐으로써 더 많은 근육을 만들 수도 있지만, 부드럽고 가벼운 장난감이 강아지 입에는 가장 안전합니다.
댄스
만약 길게 걷는게 싫다면, 반려견과 함께 춤을 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신나는 음악에 맞춰 자유롭게 안무를 짜거나 몸을 흔드는 겁니다. 춤울 추는 동안 보호자는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고 강아지에게는 다리 사이로 뛰는 묘기같이 박자에 맞춰서 함께 추는 묘기를 가르치는 것도 재미있을 것입니다. 춤의 장점은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고 체력과 몸의 밸런스 근육과 골밀도 등 몸에 도움이 됩니다.
등산
집 근처에 작은 뒷산 혹은 등산하기 좋은 산이 있다면, 등산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 됩니다. 대부분의 개들은 주인과 시간을 보내는 동안 밖으로 나가 새로운 냄새를 찾고 다른 동물들을 보거나 만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천천히 강아지와 함께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뒷산에 올라가서 칼로리를 태우면 보호자도 좋고 반려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계절에 따라 진드기가 산에 있을 수 있으니 방충제를 꼭 뿌리거나 미리미리 준비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벼룩과 진드기 예방을 위해 구충제를 먹이시고 강아지에게 라임 백신을 맞춰서 미리미리 보호하세요. 등산을 마친후에는, 강아지의 몸에 진드기가 있는지 꼭꼭 확인해주세요.
롤러블레이드
롤러블레이드를 좋아하는 분들은 자신의 강아지를 데리고 같이 산책하거나 움직이는 게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혹시 우리 집 강아지가 갑자기 다람쥐나 새를 보고서 후다닥 보호자를 끌고 가지 않을까. 인도에서 갑자기 위험한 곳으로 뛰어들지 않을까 같은 걱정을 하는 건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강아지에게 적절한 훈련을 시킨다면 보호자와 함께 충분히 안전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훈련의 목표는 개를 끈을 당기지 않고 바로 옆에서 뛰게 하는 것입니다. 강아지들이 보호자를 당기지 않고 뛰어다닐 때마다 간식을 줌으로써 긍정적인 훈련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려견 운동장 혹은 놀이터
집 근처에 목줄을 풀어놓을 수 있는 반려견 운동장이 있으면 함께 방문해보세요. 목줄을 하지 않은 체 강아지가 자신만의 속도로 열심히 뛰어서 에너지를 태우고 피곤할 때 철퍼덕 누워서 쉴 수 있게 해 줍니다. 반려견 운동장에서는 다른 강아지 친구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사회화 교육을 할 수 있어서 강아지의 정신적 자극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호자들 또한 반려견과 함께 뛴다면 강아지 못지않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만약 강아지 운동장을 방문하는 게 처음일 경우, 다른 강아지들과 보호자들을 위해서 부르면 보호자에게 돌아오는 훈련이나 약간의 사회화 교육을 시키고 방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영
수영은 관절염이 있는 사람이나 개에게 유익한 운동입니다. 수영은 몸에 많은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이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몸에 부담이 덜 하다고 해서 칼로리 소모가 적지 않을까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수영은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고, 지구력을 향상시키며, 심장과 폐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강아지가 수영을 즐기는 것은 아니니 천천히 강아지가 수영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주면서 수영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세요. 반려견이 물에 익숙해지도록 장난감이나 간식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여전히 물에 들어가는 걸 무서워한다면 수영 말고도 다른 스포츠를 하면 됩니다. 무리하게 수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질리티
어질리티 훈련은 인기 있는 강아지 스포츠입니다. 강아지는 사다리, 허들, 터널과 같은 장애물 코스를 보호자와 함께 달리며 서로의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칭찬과 격려를 하며 강아지가 즐기며 달릴 수 있게 도와주세요. 빠른 속도로 뛰는 건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에게 훌륭한 유산소 운동이 될 수 있고 강아지는 또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주위에 어질리티를 할 수 있는 공원이나 훈련소를 방문해서 강아지와 같이 교감하고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자전거 타기
롤러블레이드처럼 반려견과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는 것은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합니다. 강아지가 당기지 말고 자전거 옆으로 뛰도록 가르치는 게 중요합니다. 자전거에 강아지 목줄을 달아서 자전거를 타는 게 좋습니다. 이때 스프링거라고 불리는 강아지 목줄을 잡아주는 자전거 부품 같은걸 자전거에 붙인 면 반려견이 갑자기 줄을 당긴다면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상태를 자전거 타면서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빠른 속도로 자전거를 타는 동안 강아지가 무리하고 있는지 꾸준히 확인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조깅
강아지와 뛰기 전에 알아두셔야 할 건 모든 개들이 뛰는 거에 적합한 몸을 가진 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 그레이하운드는 단거리를 뛰는 거에는 프로지만 장거리 달리기를 할 때는 쉽게 지칠 수 있다. 반려견과 함께 조깅을 하고 싶다면, 래브라도와 같이 멀리 뛰기에 적합한 품종을 키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강아지가 완전히 자랄 때까지 기다렸다가 점차적으로 30분 동안 함께 뛸 수 있게 준비해보세요. 예를 들어 준비운동 5분, 달리기 20분, 쿨다운 시간 5분. 참고로 강아지는 땀을 흘릴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래서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을 피하고 만약 강아지가 보호자보다 뒤처져 있다면 멈추시고 강아지를 살펴봐주세요.
축구
만약 여러분이 축구광이라면, 우리 강아지도 축구광으로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펫 샵에서 개를 위한 축구공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강아지 견종과 사이즈에 맞는 튼튼한 공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보호자는 공을 차고 강아지는 코나 발로 공을 돌려 차는 겁니다. 또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일반 축구공을 가지고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강아지의 얼굴이나 몸에 직접 공을 차는 것에 주의하세요.
프리스비
프리스비는 강아지의 운동의 클래식중에 클래식인 운동입니다. 동네 공원에 줄을 풀어둔 채 던져서 같이 프리스비를 즐길 수도 있고 아님 공식적인 대회를 준비하면서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좋은 동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훈련을 하면서 반려견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댓글